최근 포토로그


엑셀에서 CSV 파일 한글이 깨질 경우 by 참◈서빈



".csv" 파일의 한글이 한자나 이상한 글자로 깨지는 경우는, 파일의 "인코딩"이 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그 CSV 파일이 UTF-8 이라는 8비트 유니코드(Unicode)로 되어 있을 때에는 엑셀 2003 에서 인식하지 못하고 한글이 깨지게 됩니다. 이때는 메모장 등에서 그 CSV파일을 다른 종류의 인코딩으로 변환하면 해결됩니다. 보통 뉴이코드로 변환해서 저장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또한 CSV 파일을 직접 클릭하여 엑셀에서 열면 위와 같은 에러가 많이 발생하고 잘 열리지 않습니다.

엑셀에서 Ctrl+O (알파벳 오)키를 눌러서 CSV 파일을 여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열기" 로 엽니다.

그러면 텍스트 마법사 라는 창이 열리는데, 마법사가 자동으로 인코딩을 판단해 줍니다.

만약 그래도 한글이 한자로 깨지면, 텍스트 마법사에서 인코딩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 949 : 한국어 ] 라고 되어 있을 것인데 이것을 다른 값으로 변경해 봅니다. "유니코드(UTF-8)" 등으로 변경해 보고, "미리 보기" 화면에서 제대로 보이는 값을 최종적으로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CSV 파일은 대부분 "쉼표(콤마)"로 "열"이 구분되어 있고, 가끔 "탭(Tab 문자)"으로 구분된 것도 있습니다. 데이터의 "열"이 제대로 보이는 구분자(쉼표나 탭 등)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전히 한글이 깨진다면, 메모장에서 CSV파일을 열어봅니다. 메모장에서도 글자 깨짐 현상이 발생한다면, 그 파일 자체에 문제가 있습니다. 조합형 한글로 되어 있다든지, 텍스트파일(아스키 파일)이 아닌 이진파일(.HWP 등)로 되어 있다든지... 이때는 완성형 한글로 변환해 주어야 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